산화주석(SnO₂)

일반적으로 5~7% 정도 첨가하면 불투명 백색 유약을 얻을 수 있다. 필자가 만들어서 사용중인 무광 매트 유백유는 8% 정도를 넣어 쓰고 있다. 판매하는 백매트유와는 느낌차이가 있다.

주석 8%를 유백제로 사용한 유약

티타늄, 지르콘과 함께 대표적 유백제로 취급하지만 티타늄은 결정 작용이라 원리는 다르다.

주석의 유백 효과는 산화 주석 입자가 소성 후 유약 매트릭스에 부유 상태로 남아 높은 굴절률과 미세한 입자 크기로 인해 빛을 산란시켜 흰색의 불투명한 외관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달성됩니다.
역사적으로 델소프트웨어, 파이언스, 마이올리카와 같은 주석 유약 세라믹은 밝은 흰색 표면을 위해 이 속성에 의존해 왔습니다.

유약 화학에서는 R2O 취급하나 입자가 녹지 않고 남아 있다는 듯한 위의 설명과는 서로 맞지 않는듯해 확인이 필요하다. 플럭스로 작용하면서도 일부 녹지 않은 주석이 유백화한다? – 가 맞는 듯.  전혀 녹지 않으면서 플럭스 작용을 한다? – 는 틀린 듯.
고온이 될 수록 주석은 녹아서 불투명 효과는 감소하는 듯.

응집되는 경향이 있어 만든 유약을 체에 걸러야 할 수도.

가장 저렴한 지르콘의 1/2 양으로 동일한 유백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주석은 매우 비싸다. 흰색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다. 주석은 차가운 흰색, 지르콘은 따뜻한 흰색.

환원에서는 유탁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루틸 블루 유약에 주석을 첨가하면 파란색이 없어질 수 있다.

많은 지르콘은 말림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주석은 함량이 낮아서 인지 그런 문제가 없음. 팽창률에도 차이가 있음. 여러 문제점이 상대적으로 적음.

세라믹 유약의 주석에 대한 핵심 사항:

불투명도: 산화 주석은 일반적으로 불투명도를 얻기 위해 3~15% 정도의 양을 첨가하지만, 정확한 양은 유약 성분과 소성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온도가 높으면 주석이 유약에 용해되어 특히 환원 소성에서 불투명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색상 효과: 산화주석은 산화크롬과 같은 다른 착색제와 반응하여 분홍색(크롬-주석 분홍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색상의 유약의 톤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지르콘 불투명제의 황백색에 비해 더 부드러운 청백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와 광택: 주석(불투명도 이하)을 소량 첨가하면 유약의 매끄러움과 광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비교: 주석은 매우 효과적인 불투명제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현대 도자기에서는 동일한 효과를 내기 위해 더 높은 비율을 필요로 하지만 더 경제적인 지르코늄 기반 불투명제로 대부분 대체되었습니다.

역사적 용도: 주석 유약 도자기는 장식적인 불투명한 흰색 표면으로 유명하며, 유럽과 중동의 전통 도자기에서 볼 수 있듯이 종종 그림을 그리는 캔버스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국내 도재상에서 국산 주석, 일본산 주석이 판매중이다. 국산 주석이 공급 끊긴 적이 있는데 잠시 동안인지는 모르겠다. 체험상 큰 품질차이는 없었다.